자바(Java) 제어문 정리 [1] 조건문 if / switch

반응형

안녕하세요 훈이입니다. 자바를 다시 공부하려고 두달전부터 이론들과 간단한 예제들로 한번씩 정리해봐야겠다 생각했는데 구상이 쉽게 되질 않아 한동안 시작을 못했습니다.

 

그동안 학원에서 배운 내용들과 여러 책들 그리고 블로그 내용들을 봐도 좀처럼 시작하는게 진행이 되질 않더라고요. 마침내 제가 내린 고민 해결은 책을 쓰는 저자도 아니고 선생님도 아니니 이건 중요하겠다 생각나는 내용들을 먼저 정리하되 흐름에 맞춰서 이해가 필요하거나 연결되는 부분은 글에 링크를 걸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보자 하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럼 저의 첫 Java 시작은 제어문입니다.


제어문

제어문의 종류에는 조건문과 반복문 두가지가 있는데 흔히들 알고 있는 if문과 switch문이 조건문이고, for, while문이 대표적인 반복문입니다. 이 제어문이 가장 많이 쓰는 이유는 아마도 제어문안에 제어문을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복잡하고도 다양한 알고리즘을 짤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바 제어문 정리 [2] 반복문 for / while / break / continue ←반복문 정리 링크


 조건문 if

조건문의 마스코트 if문은 주어진 조건식이 참이면 값을 산출하고 거짓이면 실행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가장 기초적인 예제입니다.


Jumsu의 초기값을 95로 주었고 if 조건문으로 90이상과 90미만을 구분을 했더니 결과값은 90보다 크거나 같다라고 나왔습니다. 참인것만 실행하고 거짓은 실행하지 않았죠. 


 조건문 if else

다음은 if else입니다. 값이 참일 경우 if가 실행되고 거짓일 경우 else가 실행됩니다. 한마디로 if와 else 둘중에 무조건 하나는 실행하게 되고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아래 예제는 임의의 수 a, b, c를 if else문을 이용하여 제일 큰 숫자와 중간 숫자, 마지막 숫자를 구분하는 조건문입니다.

처음으로 긴 구문을 잘라서 올리다 보니 보기가 불편하겠지만 (1)과 (2)를 나눠서 보시면 그나마 이해하기 쉬우실겁니다. 


(1)은 a가 b보다 크다라고 먼저 첫번째 조건을 걸었고, (2)는 그게 아니다 b가 a가 크다라고 조건을 걸어 6가지 경우의 수 모두를 설정한 모습입니다.

결과값으로 당연히 제일 큰수는 120 , 다음은 48, 마지막으로 -764가 산출되었네요.


 조건문 switch

조건을 참과 거짓으로 구별하는 if문과 달리 변수의 값에 따라 결과값이 결정되는 switch은 주사위를 굴려서 나오는 번호를 뽑을때 나오는 결과값을 예제로 들면 설명이 쉽습니다.

아직 반복문과 랜덤함수를 정리하기 전이라 간단한 구문을 예제로 만들었습니다. switch는 위와 같이 참과 거짓이 아닌 그 변수의 값에 따라 결과물이 출력된다는것을 알게 되었네요.


다음 글은 제어문의 두번째 반복문을 정리해볼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