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기

반응형


이번에는 티스토리에 새로 생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적용하는걸 해보려고 합니다.


두달전만해도 블로그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저였는데.. 어느새 방문자수와 유입경로등 통계들이 너무 궁금하더라고요. 


2015/08/26 -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 활용 (1) 수집확인


이미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서치콘솔등을 사용하여 내 글이 검색반영에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었지만, 새로 생긴 네이버 애널리틱스전체적인 통계부분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각각 사용되는 장점들이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하는 방법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키기 위해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플로그인 설정을 누릅니다. 

체크 표시된 부분을 눌러 네이버 애널리틱스 바로가기를 누르셔도 되고 애널리틱스 링크를 눌러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네이버 로그인을 하시고 우측 상단에 빨간 화살표로 표시해놓은 바로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계속 다음으로 넘어가시다가 사이트 등록 코너에서 사이트명과 URL을 입력해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이트 등록완료부분에서 14자리의 영문자와 숫자를 포함한 네이버 애널리틱스 발급ID가 생성되는데요.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분석 스크립트를 이용하실테지만 저는 티스토리를 이용하기에 완료를 눌러줍니다.



등록절차는 이제 마지막 한가지가 남았습니다. 발급ID를 복사해서 아까 들어갔었던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 플로그인 설정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클릭해서 보시면 사이트ID를 넣으라고 빈칸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아까 발급받은 ID를 붙여넣기 해주시면 등록 절차는 끝이나네요.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사용해볼까 하다가 등록하는것과 통계 보는법등을 다루기 어려워서 포기했는데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간편해서 사용해보려고 하거든요. 제가 주로 사용해볼만한 장점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쓰면 좋은점


첫번째로 방문자 분석이네요. 구글 애드센스처럼 그래프와 페이지뷰등을 아주 간편하게 볼 수있고, 제일 관심이 가는건 역시 신규 방문자수 재 방문자수가 눈에 들어옵니다.



두번째로 유입분석은 기존 티스토리 관리자에도 있는 부분이죠. 좀 더 자세하게 세부사항들을 볼 수 있도록 꾸며놓았네요.



세번째 페이지분석!! 이 부분이 정말 정말 아주 마음에 듭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인기페이지가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을뿐만아니라 랭킹까지 정해주네요. 


또한 블로그 글들을 보며 얼마나 머물러 있는지 체류시간까지 볼 수 있으니 여러가지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등록한지 하루정도는 지나야 통계들이 수집된다고 하니 어서 빨리 수집되서 저의 호기심을 풀어주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