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뭐로 시작할까

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안녕하세요 훈이입니다. 어느 덧 블로그를 시작한지 2주정도가 되었네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시작해서 가장 접근이 쉬웠던 네이버 블로그를 어느 정도 꾸몄었는데, 티스토리라는 것도 알게되서 동시에 운영해봤었습니다. 


블로그의 검색방식과 운영방식을 전혀 몰랐던 터라 네이버에 썻던 포스팅을 티스토리에 그대로 옮겨 10개정도 저장했었고, 티스토리에 쓴글들이 유사문서에 포함되어 검색반영이 안되 난관에 봉착된 상황도 경험해봤지요. 어느정도 지식을 습득하고 시작을 했어야 되는데 소위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의 조건을 알맞게 만족해서 포기할까도 생각했었습니다. 


2015/08/24 - 블로그 시작하기!! 블로그의 뜻과 종류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계기는 웹개발을 공부하면서 저만의 방식으로 포스팅하며, 제가 초보자이기 때문에 이제 막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같이 공유하려고 만든 목적이라 검색반영이 안되니 답답했었어요. 


그래도 이왕 시작했으니 바꿔보자라 생각을 바꾸면서 약 10일 동안 새로운 글을 올리는 것은 포기하고 이미 활발하게 운영중이신 블로거님들의 노하우와 각 블로그의 장단점, 검색반영, 저품질블로그 탈출 등 많은 정보를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저와 같은 실수를 방지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제부터 블로그의 선택과 시작 그리고 운영에 대한 글들을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 예정인데요. 부디 시행착오를 겪으며 고생하지 않도록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선택하기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개인적으로 무조건 네이버 블로그 추천드립니다. 우선적으로 누구나 쉽게 블로그 개설이 가능하며, 기본적인 툴이 제공되어 있어 관리하시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기 때문입니다. 


DAUM블로그와 같이 가입형 블로그로 구분되는데 가입만 하면 스킨과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화면과 메뉴구성들이 손쉽게 설정가능합니다.


또한 따로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해서 공부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제일 장점이라면 네이버는 국내 1위 검색률을 자랑하는 포탈사이트로 글의 주제만 잘 설정해서 운영하신다면 방문자수를 많이 모으실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쪽 블로그를 검색상위에 노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 이웃과 서로이웃을 서로 맺어 상호간에 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단점으로는 네이버에서 정해둔 틀 내에서만 블로그를 꾸밀 수 있기 있기 때문에 디자인 구성을 자유롭게 변경 할 수가 없습니다.


HTML이나 CSS등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안주어지기 때문에 그런데요. 그래서 타 사이트의 광고 설치가 불가능하며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자체 광고넣기 기능이 있으나 수익률이 저조합니다. 


 티스토리


기본적인 틀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색다른 블로그를 만들고자 하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처음부터 구조를 만드는게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HTML과 CSS를 다룰줄 아신다면 다양한 디자인으로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으며, 자바스크립트까지 배우셨다면 홈페이지형 블로그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이긴 하지만 홈과 카테고리, 방명록, 슬라이드바처럼 소스를 수정할때 클래스와 변수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 설치형블로그(ex: 텍스트큐브, 워드프로세서)의 중간인 혼합형블로그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최고의 장점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죠. 타 사이트의 광고까지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어 수익형 블로그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검색노출이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 시피 네이버의 검색률은 구글이나 다음에 비해 상상초월이기 때문에 네이버블로그보다 방문자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자기 가족을 챙기고 싶기 때문에 티스토리 글은 많은 노력을 하지 않는 한 상위링크에 뜨지 않을 겁니다. 


물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 수집요청을 신청할 수 있지만 참신한 소재로 포스팅하지 않는한 네이버 블로그이용자에게 검색에 밀려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하루 방문자 100명도 안되는 아픔을 보시게 될 수 도 있으니 미리 숙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에 등록됬다 하더라도 언젠가 검색에 누락될 수도 있으니 수시로 확인하고 검색반영요청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많습니다.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면 검색누락이 될 필요가 전혀 없는 귀차니즘에 많은 블로거님들이 포기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초대장을 받아야만 블로그 가입이 가능합니다. 조건도 한결같이 블로그를 운영해보셨던분이라고 제약을 걸어버리죠. 그만큼 초반에 버티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웃과 같은 소통이 없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블로그 추천


블로그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이고, 많은 방문자유입과 블로거들과의 소통을 원하신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드리고, 어느정도 운영해봤는데 수익에 대한 시스템을 알게 됬고 나만의 디자인이 들어간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고 싶다하시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