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SNS의 차이점

반응형

 SNS란 무엇인가?


이번엔 블로그와 SNS의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간단하게 블로그의 뜻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언급하자면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과 주장이나 일상을 저장해 놓는 공간이라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그럼 SNS란 무엇일까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의 약자로 SNS라 합니다. 


2015/08/24 - 블로그 시작하기!! 블로그의 뜻과 종류


한글자 한글자씩 풀어보면 사회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데, 현대사회에 와서 인터넷안의 공간이라는 것이 추가 됬습니다.



다시 정리해보면 인터넷안의 공간에서 사람들과의 교류가 가능한 서비스인거죠. 친구나 친척, 직장동료등과 각종 정보와 비즈니스를 공유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사람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지금시대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SNS 대표적으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이 있는데요.


이미 알고있는 사람이나 비슷한 관심사를 갖는 사람들과 관계가 먼저 형성됩니다. 서로 동의가 이루어지면 각 SNS마다의 명칭이 다르지만 친구가 맺어지며 그 친구글의 댓글을 통하거나 아는친구를 통해 사다리식으로 건너타서 몰랐던 친구도 찾을 수 있습니다. 


연락이 뜸했던 친구와의관계도 효과적으로 만들어주고 때로는 강화시켜주는 것이죠. 





 블로그와 SNS의 차이점


이제부터는 이 두개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블로그도 SNS의 하나다라고 하시는데 그말도 맞습니다. 워낙 공통점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도 SNS와 같습니다. 


그래서 밑에 적어 놓은 차이점은 제가 봤을때 이점에서는 차이가 있는것 같다라는 점에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글의 중심


블로그와 초기 SNS와의 중간점이라고 생각하는 "싸이월드"를 예로 들겠습니다. 싸이월드는 글의 중심이 내가 아닌 타인입니다. 


친구가 무엇을 하는지 궁금하면 미니홈페이지에 찾아가서 사진도 확인하고 일촌평과 방명록에 글을 남깁니다. 블로그도 비슷한 맥락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가 궁금하면 직접 검색하거나 이미 링크해놓은 주소로 들어가서 확인합니다. 


반면 SNS는 글의 중심이 내 자신입니다. 내가 글을 써놓으면 친구들은 직접 찾아갈 필요없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타임라인이라고 하지요.


또 하나 있습니다. 내가 쓴글이 아니더라도 나와 연결된 친구들은 좋아요라는 버튼한번에 공유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의 주체

 




음.. 제목을 참 정하기 어려운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SNS는 실제 아는사람으로부터 정보전달이 시작합니다. 이용자와의 관계형성과 친목유지가 주된 목적인 만큼 실명제로 시행되고 있으며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익명성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전혀 알지 못했던 방문자와 이웃이 됩니다.주로 생각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의 소통만 이루어집니다.


( 여기서 소통은 지속적인 정보 전달로 정의하겠습니다.)





 종합


블로그는 심도 있는 콘텐츠의 생산으로 수준높은 지식의 전달과 한번 신뢰가 가는 블로그라면 재 방문이 쉬우며, 콘텐츠의 소재와 내용에 따라 세부 카테고리로 나눠 저장을 할 수 있으므로 쉬운 방법으로 검색이 용이합니다. 


대신 정보의 전달속도는 많이 느린 편이고 파워블로거가 아니라면 내가 써놓은 글이 검색이 안되서 시간이 지나 사람들이 보게 된다면 공감대 형성이 안되 묻혀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계속 관리해주지 않거나 저품질블로그로 분류되면 앞으로의 추가 이웃을 형성해내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SNS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정보전달 메시지가 주된 목적이고, 좋은글을 썼고 단 한명의 친구만 있다면 기하급수적으로 공유가 될 것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내글을 받아볼 수 있으며, 친구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영향력이 상당하여 바이럴마케팅이 쉬워 브랜드의 이미지 상승과 직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정보와 불필요한 광고들로 눈쌀이 찌푸려기도 하고 검증되지않거나 진실이 왜곡된 정보들이 많이 유입됩니다. 내가 쓴글의 신뢰성 없는 정보로 전국적으로 여론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 뉴스피드에는 최근의 글 위주로 나열되기때문에 검색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요. 


또한 실명제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이 범죄에 악용될 수 있고, 사생활에 노출이 되어 인간관계도 잃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그와 SNS의 장점만을 사용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장성과 검색이 쉬운 블로그에 좋은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놓고 SNS로 공유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