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p〃이클립스 Java EE 설정 / jsp 알아보기

반응형

                                             


저번 주말까지 자바에 대한 기초 정리 포스팅을 마치고 오늘부터 jsp와 html, javascript을 동시에 공부해볼까 합니다. 왜냐하면 jsp를 하다보면 위 2가지도 같이 사용되거든요. 


일단 jsp를 하려면 이클립스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또한 웹컨테이너인 아파치 톰캣을 아래글을 눌러 미리 설치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톰캣 설치하는 글 → 아파치 톰캣 환경설정 및 설치 쉽게 하자


톰캣 연동하는 글 → 이클립스와 톰캣 쉽게 jsp 연동하자




이클립스 화면 (Java EE는 웹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


- 자바만을 사용할때 Java로 설정하고 사용한 Package Exploer 화면-


- Jsp를 사용하기 위해 Java EE로 설정한 Package Exploer 화면-


이제 이클립스를 키고 우측 상단에 Java EE라고 보이는 것을 눌러 설정을 바꿔주면 jsp파일을 만들수 있습니다. 아파치톰캣을 처음 설치했다면 포트번호 8080으로 기본 셋팅이 되있을 것이고 저처럼 Oracle sql을 설치했다 지웠다 뻘짓하면 포트가 겹쳐 이런 오류가 뜰 수도 있어요.

포트오류 → 오류해결 Sevral ports 8005,8080,8009 required by Tomcat


Java EE는 웹작업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Jax, 자바스크립트들을 작업할 수 있는 폴더들이 생겼고, Jdk와 Jre 라이브러리들이 Java Resources안의 라이브러리 하위 폴더에 들어갔습니다. 


또한 실행을 하면 이제는 콘솔이 아니라 웹형식으로 결과물이 나옵니다. 이 주소를 복사해서 익스플로러나 크롬에 붙여넣기하면 똑같이 출력이 되요. html만 응용해도 홈페이지처럼 보이게 할 수 있으니 딱딱한 자바보다 재밌습니다.




 Java / Jsp / Html / JavaScript 파일의 생성위치





이제 jsp와 html파일은 WebContent폴더에 생성할 것이고, 회원가입 프로그램을 만들때 회원들의 정보를 저장하는 DAO, DTO 자바파일은 JavaResouces의 src안에 생성합니다. 막 아무폴더에 만들어도 이클립스에서 자동으로 위치를 어느정도 지정해주지만 파일의 개수가 많아지면 관리하기 힘들어지니 하위폴더를 포함해서 깔끔하게 잘 만들어주자고요.


다음글 부터는 본격적으로 jsp를 하면서 도움되는 개념이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