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공부]11. 서브쿼리(Sub Query) 정리

반응형


어제 하루종일 내장함수를 정리해서 기분은 좋지만서도 앞으로 정리해야될 분량을 보면 끝이 나지 않을것 같은 느낌에 힘이 조금 빠집니다. 그래도 제목 11번까지 왔으니 힘내서 열심히 정리해볼게요. 


이번 포스팅에 정리할 서브쿼리는 쉽게말해서 기본 쿼리문법안에 또 다른 SELECT문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서브쿼리 ( Sub Query )


1. 서브쿼리란?

▶  추가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하나의 SQL 문장 내부에 존재하는 SELECT 문장을 말합니다.

▶  DML에 속하는 모든 문장에 서브쿼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브쿼리는 SELECT문장에서 리스트로 올 수 있고(일반 서브쿼리),

    FROM절에 올 수 있고(인라인 뷰), WHERE절(중첩 쿼리)에 올 수 있습니다.


▶  연산자의 오른쪽에 와야 합니다.

▶  Order by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서브쿼리 종류

▶  연관성 없는 서브쿼리(NonCorrelated Subquery) : 메인쿼리와 서브쿼리 사이에 데이터의 연관성이 없는 서브쿼리를 말하며, 서브쿼리의 결과들은 메인쿼리와 독립적입니다.

▶  연광성 있는 서브쿼리(Correlated SubQuery) : 서브쿼리가 위치하는 곳에 따라 달라집니다.

▶  일반 서브쿼리 : 리스트에 위치

▶  인라인 뷰 : FROM절에 위치

▶  중첩쿼리 : WHERE절에 위치



3. 연산자

1) 단일행 연산자

▶  =, >, <, >=, <=, <>

2) 다중행 연산자

▶  in, any, all, exists, not 

ex) 기본문법… < any(10 or 40 or 20 or 30 or 90) 



4. 오라클 HR 계정의 예제공부


1) 전체 사원 평균 급여보다 낮은 급여를 받는 사원의 명단을 추출해야 한다면??

▶ 서브쿼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① 먼저 전체 사원의 평균급여를 구합니다.


② 구해진 급여 평균을 확인하고, 평균 급여보다 작은 사원의 명단을 추출합니다.


▶ Where절에 중첩 서브쿼리를 사용할 경우

 급여 평균을 구하는 쿼리문을 먼저 작성하고, 작성된 쿼리문을 급여 평균값이

적용되는 쿼리문에 대입하여 넣으면 됩니다.




-------------------------------------------------------------------------


2) 사원정보테이블(Employees table)에서 평균 급여보다 높고, 최대 급여보다 낮은 월급을 받는 사원 리스트를 조회하고자 하려면?

▶ 인라인뷰를 사용하지 않은경우



▶ 인라인뷰를 사용하면 평균급여와 최대급여액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라인뷰의 사용은 FROM절에 SELECT문을 하나더 추가하여 이전 결과값에 평균급여와 최대급여액을 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인라인뷰는 FROM 절에 서브쿼리를 추가!!




-------------------------------------------------------------------------


3) 사원정보테이블(Employees table)을 대상으로 입사일의 월별 통계정보를 추출 하려면?

▶ 인라인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 인라인뷰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월별로 취합하여 요약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라인뷰를 사용하지 않아도 결과를 도출할 수 있지만, 1행부터 12행까지 대각선방향으로 값이 추출되어 요약되지 않아 보기가 불편합니다. FROM절에 서브쿼리를 추가하여 가상의 임시테이블을 만들고 이를 요약한 후에 리스트로 출력하면 아주 깔끔합니다. 즉 정리하자면 위의 결과를 인라인 뷰로 만들어 임시테이블을 만들고 이를 근거로 월별로 취합하여 나타내면 요약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4) 사원정보테이블(Employees table)을 대상으로 월급순 상위 10명의 명단을 추출해야 한다면?

▶ 월급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고, 의사컬럼 ROWNUM을 이용하여 10명만 출력


▶ 서브쿼리 인라인뷰 사용




반응형